■ 공모전 주제 : 자유센터의 미래는? What does future have in store for the Freedom Center?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 심사위원회 심사평
60년의 세월이 흐르며 구시대의 유물처럼 잊혀지고 퇴색돼 버린 자유센터 본관에 대해 건축의 유산적 가치 재고와 함께, 앞으로의 60년을 위한 자유센터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참여자의 창의적인 해법을 제안해 달라는 것이 올해 「2024 근대도시건축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였다.
60년 세월 동안 변화된 이념과 가치에 대한 해석, 압도할 만한 본관의 공간적, 조형적 어휘에 대한 재해석, 남산과 한양도성 훼손에 대한 이해와 판단, 그리고 미완의 결과로 황량하게 남아 주차장으로만 이용되는 광활한 주변부에 대한 고민 등, 숙제 거리가 산적한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의 창의적인 제안의 경연으로 많은 시사점을 발굴할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다. 다만, 다중적인 여러 고민거리로 인해 정작 자유센터 본관이라는 중심주제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구상보다는, 부지 활용과 새로운 기능의 부여 등 표피적인 첨삭에 매달린 작품 또한 적지 않은 아쉬움이 있을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한 본인만의 고유한 해법으로 건축적 가치를 유효히 드러낸 작품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살펴보게 되었다는 점을 밝힌다.
대상작품으로 선정된 「자유센터, 기억의 안식처로서 새로운 가치」는 자유센터 본관의 건축공간과 조형에 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독특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는 본관에 대한 감각적 직관, 그에 바탕한 국립호국원이라는 프로그램의 삽입, 그리고 북측 주차공간의 대지고저차를 적극 활용한 현대적 건축물 조성에 있어 건축유산인 자유센터본관의 존중과 더불어 시간 간격을 가진 두 시설 간의 대비적 관계를 적절히 잘 드러낸 수작이었다.
또 다른 대상작품인 「서울 영화 공원 : 잔존하는 자유센터」는 유물로만의 자유센터를 일방적으로 존중만 하는 대신, 램프와 브리지 등 현대적인 건축어휘를 적극 개입시키되, 그동안 견지해온 본관의 건축적 가치와 유산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심히 다룬 작품으로 평가했다. 최우수작품인 「남산문화센터」는 새롭게 조성한 광장 사이에 본관과 마주해 본관의 열주 기둥과 그를 현대적으로 오마쥬한 전시관 파사드의 대비 효과가 흥미롭고, 민평통의 사무처로 사용되는 건축물의 리노베이션 등을 통해 60년전 완성되지 못한 단지의 완결성을 세심하고, 정교하게 부가한 수작이었다. 그 외 우수작과 가작, 입선 등의 작품들도 자기 해석과 구상, 그리고 그를 디자인한 결과에 대해서는 이에 견줄 수 있는 수작들이 많았지만, 일일이 열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입선
이데올로기의 폐허 속에서 드러낸 메모리얼
Memorial revealed in the ruins of Ideology
이동주 김지훈 이준호
◆ 작품개요
건축은 국가라는 추상성을 담아낼 수 있는가? 1960년대 당시 한국 정치인과 건축가는 반공의 상징물로 헌정된 '자유센터'로 자신들의 방식으로 이 질의에 대답했다. 과연 그들의 가치가 담긴 이 공간은 현대의 관점에서는 타당한가? 미래에는 유효한가. 쿠데타 정권으로 시작한 정부는 정당성 확보를 필목으로 반공이라는 무형의 이데올로기를 내세워 그들의 정치적 신전을 지었다. 더불어 국가 건축가라는 이름으로 설계를 지휘한 인물은 최초의 국가 건축 프로젝트에서 우리 스스로의 건축 언어를 형성하지 못한 채 대부분의 공간을 유명한 건축가들의 언어를 혼합하여 사용할 뿐, 건축으로서의 국가성을 난간이나 문고리와 같은 요소로 소극적으로 차용으로 드러낼 뿐이다. 과장된 지붕과 압도되는 강한 그리드 축선, 군화처럼 나열된 기둥 열은 이제 자신의 위요감과 권위로움의 목적을 잃은 채 불특정 다수의 프로그램에 자신의 공간을 땅따먹기 당하듯 무자비하게 점유당하고 있을 뿐이다.
우리는 이 건물의 원래 의도였던 국가를 담아내는 건축을 올바른 방향으로 다시 재정립하고, 공간적 언어들이 그들의 본연의 물성을 보다 순수하게 공간적 경이로 보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보이고자 한다. 특정 소수를 향해 집중되었던 과거의 국가의 권력은 이제 국가를 구성하는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며 이들 구성원의 결속력을 결속시킬 수 있는 국가를 위해 희생한 무명의 의인들을 기리는 메모리얼로 재탄생될 것이다. 정치적 의도가 사라진 후 추가된 단열과 장식적 요소인 유리창이나 각자의 자신들만의 공간을 가져오기 위해 설치한 가벽과 같은 지금의 외부 입면의 요소를 제거하고 공간적 순수성의 토대를 드러낸다. 그 뒤에 지금 한국에 필요한 국가적, 건축적 자아가 담긴 메모리얼의 공간들을 강렬한 그리드 체계에 삽입하여 우리가 생각하는 현재와 미래에 자유센터는 어떤 페르소나를 지닐지 보이는 ‘내부 입면’을 제시하고 한다. 추모와 공간적 경험을 위한 공간은 기존의 구조가 남긴 흔적과 융화되어 새로운 숭고의 감각을 불러일으키고 하나된 공동체를 만드는데 이바지한다. 이는 건축이 국가를 담아낼 수 있는가에 대한 우리의 대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