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 주제 : 자유센터의 미래는? What does future have in store for the Freedom Center?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 심사위원회 심사평
60년의 세월이 흐르며 구시대의 유물처럼 잊혀지고 퇴색돼 버린 자유센터 본관에 대해 건축의 유산적 가치 재고와 함께, 앞으로의 60년을 위한 자유센터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참여자의 창의적인 해법을 제안해 달라는 것이 올해 「2024 근대도시건축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였다.
60년 세월 동안 변화된 이념과 가치에 대한 해석, 압도할 만한 본관의 공간적, 조형적 어휘에 대한 재해석, 남산과 한양도성 훼손에 대한 이해와 판단, 그리고 미완의 결과로 황량하게 남아 주차장으로만 이용되는 광활한 주변부에 대한 고민 등, 숙제 거리가 산적한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의 창의적인 제안의 경연으로 많은 시사점을 발굴할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다. 다만, 다중적인 여러 고민거리로 인해 정작 자유센터 본관이라는 중심주제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구상보다는, 부지 활용과 새로운 기능의 부여 등 표피적인 첨삭에 매달린 작품 또한 적지 않은 아쉬움이 있을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한 본인만의 고유한 해법으로 건축적 가치를 유효히 드러낸 작품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살펴보게 되었다는 점을 밝힌다.
대상작품으로 선정된 「자유센터, 기억의 안식처로서 새로운 가치」는 자유센터 본관의 건축공간과 조형에 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독특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는 본관에 대한 감각적 직관, 그에 바탕한 국립호국원이라는 프로그램의 삽입, 그리고 북측 주차공간의 대지고저차를 적극 활용한 현대적 건축물 조성에 있어 건축유산인 자유센터본관의 존중과 더불어 시간 간격을 가진 두 시설 간의 대비적 관계를 적절히 잘 드러낸 수작이었다.
또 다른 대상작품인 「서울 영화 공원 : 잔존하는 자유센터」는 유물로만의 자유센터를 일방적으로 존중만 하는 대신, 램프와 브리지 등 현대적인 건축어휘를 적극 개입시키되, 그동안 견지해온 본관의 건축적 가치와 유산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심히 다룬 작품으로 평가했다. 최우수작품인 「남산문화센터」는 새롭게 조성한 광장 사이에 본관과 마주해 본관의 열주 기둥과 그를 현대적으로 오마쥬한 전시관 파사드의 대비 효과가 흥미롭고, 민평통의 사무처로 사용되는 건축물의 리노베이션 등을 통해 60년전 완성되지 못한 단지의 완결성을 세심하고, 정교하게 부가한 수작이었다. 그 외 우수작과 가작, 입선 등의 작품들도 자기 해석과 구상, 그리고 그를 디자인한 결과에 대해서는 이에 견줄 수 있는 수작들이 많았지만, 일일이 열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입선
숭고의 군도
Sublime Archipelago
남정우 신예림 오승은
◆ 작품개요
반공이라는 국가적 이념 아래 건립된 최초의 대규모 공공 건축물이자, 건축가 김수근의 초창기 대표작인 자유센터는 시간이 흐르고 사회가 바뀜에 따라 도시로부터 멀어져왔다. 본래 자유센터는 지금의 본관과 국제 자유회관, 국제 회의장으로 이루어진 복합 시설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예산 등의 현실적인 이유로 국제 회의장은 지어지지 않았고, 국제 자유회관마저 공사 중 민간에 매각하여 지금까지 자유센터와 무관한 호텔로 사용되었다. 그 결과 자유센터는 남산을 깎아 만든 너른 주차장의 한가운데 홀로 놓이며 도시 속 외딴 섬이 되었다.기능보다 기념을 앞세워 지어진 자유센터는 지금까지 반공 교육시설부터 사무실, 예식장, 물류센터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용도를 찾지 못하고 부유해왔다. 그럼에도 자유센터에 지금의 가치를 묻는다면, 그것은 자유센터라는 건축물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하늘을 향해 솟은 거대한 지붕과 이를 지지하는 유려한 곡선의 열주, 중심을 관통하는 상징적인 계단에서 바라보는 웅장한 모습은 지난 60년 동안 변함없이, 숭고를 불러일으키는 자유센터의 건축적 가치이다. 본 프로젝트는 자유센터를 도시의 일부로 되돌리면서도 숭고의 가치를 한층 강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공산진영의 반의어와 같던 '자유'의 의미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지금의 자유는 누구나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권리이자 상태를 뜻한다. 이를 위해 자유센터는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열린 장소이면서도,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의 소통이 일어나는 장이 되어주어야 한다. 따라서 자유센터의 소유와 운영의 주체를 민간이 아닌 공공으로 가정하고, 최근 논의되고 있는 '공연거점'으로의 자유센터를 긍정하며 공연 문화의 생산과 소비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연계를 유도한다.마스터플랜의 핵심은 섬에서 군도로의 변화이다. 도시와 자유센터를 가로막던 주차장이라는 아스팔트 바다에 공연거점을 위한 새로운 건물들을 섬처럼 배치하여, 자유센터로 접근하는 시퀀스를 형성하면서도 도시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한다. 이를 위해 장충단로와 북측 주차장 사이, 그리고 북측 주차장과 남측 주차장 사이 약 8m의 두 단차를 극복하기 위해 지하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나아가 현재 자유센터와 남산의 전경을 존중하는 낮은 볼륨의 매스를 계획할 수 있다.
자유센터의 상징적인 축과 더불어 국립극장, 옛 국제 자유회관 등 주변 도시 조직과의 다양한 축이 공존하는 마스터플랜을 계획하고, 이를 하나로 연결하는 조경과 외부공간이 자리잡는다. 장충단로와 다산성곽길에서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계단, 램프, 야외무대 등 자유센터를 경험하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하여 자연스럽게 그 숭고함을 되새겨볼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