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 주제 : 자유센터의 미래는? What does future have in store for the Freedom Center?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 심사위원회 심사평
60년의 세월이 흐르며 구시대의 유물처럼 잊혀지고 퇴색돼 버린 자유센터 본관에 대해 건축의 유산적 가치 재고와 함께, 앞으로의 60년을 위한 자유센터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참여자의 창의적인 해법을 제안해 달라는 것이 올해 「2024 근대도시건축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였다.
60년 세월 동안 변화된 이념과 가치에 대한 해석, 압도할 만한 본관의 공간적, 조형적 어휘에 대한 재해석, 남산과 한양도성 훼손에 대한 이해와 판단, 그리고 미완의 결과로 황량하게 남아 주차장으로만 이용되는 광활한 주변부에 대한 고민 등, 숙제 거리가 산적한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의 창의적인 제안의 경연으로 많은 시사점을 발굴할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다. 다만, 다중적인 여러 고민거리로 인해 정작 자유센터 본관이라는 중심주제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구상보다는, 부지 활용과 새로운 기능의 부여 등 표피적인 첨삭에 매달린 작품 또한 적지 않은 아쉬움이 있을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한 본인만의 고유한 해법으로 건축적 가치를 유효히 드러낸 작품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살펴보게 되었다는 점을 밝힌다.
대상작품으로 선정된 「자유센터, 기억의 안식처로서 새로운 가치」는 자유센터 본관의 건축공간과 조형에 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독특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는 본관에 대한 감각적 직관, 그에 바탕한 국립호국원이라는 프로그램의 삽입, 그리고 북측 주차공간의 대지고저차를 적극 활용한 현대적 건축물 조성에 있어 건축유산인 자유센터본관의 존중과 더불어 시간 간격을 가진 두 시설 간의 대비적 관계를 적절히 잘 드러낸 수작이었다.
또 다른 대상작품인 「서울 영화 공원 : 잔존하는 자유센터」는 유물로만의 자유센터를 일방적으로 존중만 하는 대신, 램프와 브리지 등 현대적인 건축어휘를 적극 개입시키되, 그동안 견지해온 본관의 건축적 가치와 유산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심히 다룬 작품으로 평가했다. 최우수작품인 「남산문화센터」는 새롭게 조성한 광장 사이에 본관과 마주해 본관의 열주 기둥과 그를 현대적으로 오마쥬한 전시관 파사드의 대비 효과가 흥미롭고, 민평통의 사무처로 사용되는 건축물의 리노베이션 등을 통해 60년전 완성되지 못한 단지의 완결성을 세심하고, 정교하게 부가한 수작이었다. 그 외 우수작과 가작, 입선 등의 작품들도 자기 해석과 구상, 그리고 그를 디자인한 결과에 대해서는 이에 견줄 수 있는 수작들이 많았지만, 일일이 열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입선
반응형-자유센터
Responsive Freedom Center
김원태 나준흠
◆ 작품개요
정치적 암울함과 경제발전의 기대 속에서 남산에 ‘기념비’를 짓던 어떤 이념들은 이미 이데올로기와 함께 ‘퇴거’해 버린 지금. 역설적으로 이곳은 텅 빈 기표로만 존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건축에서부터, 근대화 이후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상징, 컨텍스트, 위계적 구성같은 책임들을 덜어내고 이 새로운 ‘자유’를 공격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새로운 형태를 만드는 것은 필연적으로 옛것과 새것의 대비를 발생시킨다. 때문에, 이것은 복원 프로젝트가 아니라 기존 건물에서 자라나는 프로젝트여야만 한다. 분명한 사실은 이미 고유한 형태가 60년이상 이 자리에 있었다. 이 자라난 부분에는 정면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전부터 존재하던 도시의 지형을 이용한 다공성의 구조이고, 그로 인해 접근이 용이하다. 이 부분은 기존 건축에 도달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더 다공성의 특질을 갖는다.
어떤 공간이 사람의 행동을 정의할 수 있는가? 그것은 일종의 폭력일 수 있다. 이 작업에서는 건축 다음에 행위가 있지 않다. 이곳은 그저 바탕일 뿐이며, 주이공은 이 공간을 점유하는 사람들의 삶과 행위이다.고전적인 건물처럼 일련의 둘러쌓인 방이나 특정한 시퀀스 같은 옛 것은 이곳에 없다. 다양한 사람들이 각자의 경험을 구성할 것이다. 둘러쌓임과 깊이감, 방향을 만들어내는 대각선 방향의 공간 풍경을 만들었다. 모더니즘 건축의 약점 중 하나는 벽으로 둘러쌓인 ‘반복적인 공간’인데, 이 건물에 그런 유형의 공간 구조를 ‘반복’하는 행동은 기술을 이전의 요소를 모방하는데 사용했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제껏, 우리들은 반응형 접근 방식으로, 건축은 일시적인 시간만을 따라다녔다. 컴퓨터 과학의 혁명이 견고해보였던 모든 벽들을 녹여버릴 것처럼 보이는 지금 이 순간에, 미결로 남아있는 이미 지난 시대의 표상을 결론 맺고, 공공적인 장소를 만드는 것은 터무니 없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것이 바로 앞으로의 오래된 장소들이 소멸하지 않는 방법 중 하나일 것이고, 변하는 장소만이 낡지 않을 것이다.
‘용도’가 고정될 때 건축은 존재할지 모르는 정답에 귀결하려하기 때문에 ‘전시관’이라던가 ‘극장’ 등의 용도보다는 공공적 공간이라 한발 느슨하게 제안한다. 이것은 하나의 건물 외피 안에 포함되는 다양한 소규모 공간들의 독창적 디자인을 설정한다. 어떤 큰 규모의 집회공간, 중규모의 전시를 위한 공간, 소규모의 만남을 위한 공간 혹은 혼자만을 위한 공간이 망라된다. 이들 공간들 내에 구성되어야 하는 기능들은 단순한 관계성을 가지고 형태가 되는 것은 아니다. 건축 프로그램은 정지해있거나 하나의 견고한 흐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확 바뀔수도, 연속적으로 서서히 바뀔수도, 뒤섞일수도 있는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건축 볼륨은 현상에 대응하는 이동성을 가진 블록으로 원자화했다.
이 리노베이션은 남산에 과거부터 존재한 화악암질 암석층을 기반으로, 공적 장소들을 창조하기 위한 ‘비움‘들이 파내어진다. 이 매우 거대한 지층은 하나의 견고한 쉘터이자 동굴으로, 모든 현상(형태)의 데이터(위상, 각도, 거리, 군집, 시간 그리고 데이터 베이스) 에 반응으로 구축된다.. 이 블록 내에서 주요한 공공 장소들은 건축요소들의 간극, 즉 암석 덩어리로부터 파내어진 비움들로 정의된다. 이들은 기억속에 부유하는 다수의 가능성들이며, 각각이 그것의 고유한 데이터-정보적, 기술적 유기체 같은 성질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비어있기 때문에 개별 공간들은 그들의 고유한 논리에 따라 엄격하게 ‘맞춰질 수’ 있는데, 서로에게, 건물 외피로부터, 건축의 통상적인 어려움들로부터, 심지어 시간으로부터 독립적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