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 주제 : 자유센터의 미래는? What does future have in store for the Freedom Center?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 심사위원회 심사평
60년의 세월이 흐르며 구시대의 유물처럼 잊혀지고 퇴색돼 버린 자유센터 본관에 대해 건축의 유산적 가치 재고와 함께, 앞으로의 60년을 위한 자유센터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참여자의 창의적인 해법을 제안해 달라는 것이 올해 「2024 근대도시건축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였다.
60년 세월 동안 변화된 이념과 가치에 대한 해석, 압도할 만한 본관의 공간적, 조형적 어휘에 대한 재해석, 남산과 한양도성 훼손에 대한 이해와 판단, 그리고 미완의 결과로 황량하게 남아 주차장으로만 이용되는 광활한 주변부에 대한 고민 등, 숙제 거리가 산적한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의 창의적인 제안의 경연으로 많은 시사점을 발굴할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다. 다만, 다중적인 여러 고민거리로 인해 정작 자유센터 본관이라는 중심주제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구상보다는, 부지 활용과 새로운 기능의 부여 등 표피적인 첨삭에 매달린 작품 또한 적지 않은 아쉬움이 있을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한 본인만의 고유한 해법으로 건축적 가치를 유효히 드러낸 작품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살펴보게 되었다는 점을 밝힌다.
대상작품으로 선정된 「자유센터, 기억의 안식처로서 새로운 가치」는 자유센터 본관의 건축공간과 조형에 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독특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는 본관에 대한 감각적 직관, 그에 바탕한 국립호국원이라는 프로그램의 삽입, 그리고 북측 주차공간의 대지고저차를 적극 활용한 현대적 건축물 조성에 있어 건축유산인 자유센터본관의 존중과 더불어 시간 간격을 가진 두 시설 간의 대비적 관계를 적절히 잘 드러낸 수작이었다.
또 다른 대상작품인 「서울 영화 공원 : 잔존하는 자유센터」는 유물로만의 자유센터를 일방적으로 존중만 하는 대신, 램프와 브리지 등 현대적인 건축어휘를 적극 개입시키되, 그동안 견지해온 본관의 건축적 가치와 유산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심히 다룬 작품으로 평가했다. 최우수작품인 「남산문화센터」는 새롭게 조성한 광장 사이에 본관과 마주해 본관의 열주 기둥과 그를 현대적으로 오마쥬한 전시관 파사드의 대비 효과가 흥미롭고, 민평통의 사무처로 사용되는 건축물의 리노베이션 등을 통해 60년전 완성되지 못한 단지의 완결성을 세심하고, 정교하게 부가한 수작이었다. 그 외 우수작과 가작, 입선 등의 작품들도 자기 해석과 구상, 그리고 그를 디자인한 결과에 대해서는 이에 견줄 수 있는 수작들이 많았지만, 일일이 열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입선
흐름: 과거를 기억하며 현재를 살아가고, 미래로 나아간다
Flow :Remember the past, live in the present, move forward to the future
송노아 이계형 이서환
◆ 작품개요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시대에 맞춰 자유센터는 어떠한 모습으로 우리와 함께해야 할까?
곡선 지붕, 기둥 등 많은 건축적 가치를 지닌 자유센터는 과거의 사상, 의미 등을 모두 버리고 시민들과 함께 흐르고 호흡하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자유센터가 가지고 있는 넓은 대지를 지금 같은 주차장이 아닌 장소로 이용하고 새로운 디자인이 본래 가지고 있던 건축적 가치를 해치지 않는 디자인이 고려되어야 한다. 해서 ‘선큰’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선큰을 통해 자유센터가 갖고 있는 건축적 가치를 보존하고 존중하며 DDP, 장충 체육관, 자유센터(곡선 지붕), 남산에 곡선 흐름을 그대로 이어가는 방향을 생각했다. 자유센터에는 성벽이 있는데 이러한 성벽을 그대로 유지하고 본관이 갖고 있던 웅장한 느낌을 성벽과 연결해 하나의 성이라 생각을 하고 선큰을 구성하였고 자유센터가 갖고 있던 7800 간격을 이용하여 그리드를 생성하고 그리드를 기준으로 선큰과 주변 조경을 생각하였다. 그리고 각 점에는 높이가 다른 기둥들을 배치하여 본래 갖고 있는 기둥과 연결되어 그 흐름을 마당까지 가지고 나오며 높낮이를 통해 흘러가는 느낌을 표현하였다. 또한 자유센터 본관을 기준으로 북쪽과 남쪽을 나눠 정적인 공간과 동적인 공간을 구분하였다. 우선 정적인 공간은 본래 반공 의미를 갖고 있던 자유센터에 이전 이념을 순화하여 정적인 공간을 구성하였다. 휴게 공간, 카페, 도서관 등을 계획하여 최대한 움직임이 적은 공간을 계획하였고 추모 공간을 계획하여 이전 반공 의미를 추모로 돌려 이전 세대 우리나라를 위해 돌아가신 분들을 위한 장소를 마련하여 정적인 흐름을 더욱 극대화해주었다. 반대로 남쪽 동적 공간은 자유를 추구하듯 동적인 공간을 구성하였다. 배드민턴장, 농구장, 풋살장, 주변을 산책 혹은 가벼운 런닝을 할 수 있게 구성을 하여 동적인 공간을 구성하였다. 자유센터 본관에 경우에는 최대한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되 내부는 그리드에 맞추고 내부 프로그램들을 재구성 하는 방향으로 계획하였다. 이러한 디자인을 통해 자유센터는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갖게 될 것이며 형성되는 공간들을 통해서 서울시뿐만 아닌 다른 지역들의 접근성까지 높이며 서울의 중심과 랜드마크의 역할로,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중심과 상징이 되는 공간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과거를 잊지 않고 현재를 살아가며 미래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는 발판이 되는 “자유”센터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