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 주제 : 자유센터의 미래는? What does future have in store for the Freedom Center?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 심사위원회 심사평
60년의 세월이 흐르며 구시대의 유물처럼 잊혀지고 퇴색돼 버린 자유센터 본관에 대해 건축의 유산적 가치 재고와 함께, 앞으로의 60년을 위한 자유센터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참여자의 창의적인 해법을 제안해 달라는 것이 올해 「2024 근대도시건축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였다.
60년 세월 동안 변화된 이념과 가치에 대한 해석, 압도할 만한 본관의 공간적, 조형적 어휘에 대한 재해석, 남산과 한양도성 훼손에 대한 이해와 판단, 그리고 미완의 결과로 황량하게 남아 주차장으로만 이용되는 광활한 주변부에 대한 고민 등, 숙제 거리가 산적한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의 창의적인 제안의 경연으로 많은 시사점을 발굴할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다. 다만, 다중적인 여러 고민거리로 인해 정작 자유센터 본관이라는 중심주제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구상보다는, 부지 활용과 새로운 기능의 부여 등 표피적인 첨삭에 매달린 작품 또한 적지 않은 아쉬움이 있을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한 본인만의 고유한 해법으로 건축적 가치를 유효히 드러낸 작품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살펴보게 되었다는 점을 밝힌다.
대상작품으로 선정된 「자유센터, 기억의 안식처로서 새로운 가치」는 자유센터 본관의 건축공간과 조형에 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독특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는 본관에 대한 감각적 직관, 그에 바탕한 국립호국원이라는 프로그램의 삽입, 그리고 북측 주차공간의 대지고저차를 적극 활용한 현대적 건축물 조성에 있어 건축유산인 자유센터본관의 존중과 더불어 시간 간격을 가진 두 시설 간의 대비적 관계를 적절히 잘 드러낸 수작이었다.
또 다른 대상작품인 「서울 영화 공원 : 잔존하는 자유센터」는 유물로만의 자유센터를 일방적으로 존중만 하는 대신, 램프와 브리지 등 현대적인 건축어휘를 적극 개입시키되, 그동안 견지해온 본관의 건축적 가치와 유산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심히 다룬 작품으로 평가했다. 최우수작품인 「남산문화센터」는 새롭게 조성한 광장 사이에 본관과 마주해 본관의 열주 기둥과 그를 현대적으로 오마쥬한 전시관 파사드의 대비 효과가 흥미롭고, 민평통의 사무처로 사용되는 건축물의 리노베이션 등을 통해 60년전 완성되지 못한 단지의 완결성을 세심하고, 정교하게 부가한 수작이었다. 그 외 우수작과 가작, 입선 등의 작품들도 자기 해석과 구상, 그리고 그를 디자인한 결과에 대해서는 이에 견줄 수 있는 수작들이 많았지만, 일일이 열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입선
모 뉴 멘탈
MO NEW MENTAL
김민제
◆ 작품개요
자유센터는 반공이념과 국가의 권위를 상징하는 수직적이고 기념비적인 건축물이다. 하지만 반공이라는 이념의 힘이 약해지고, 60년대와는 달라진 사회에서 자유센터는 어떻게 변해야 할까? 우리는 이러한 권위성과 기념비성을 더욱 건강해진 사회의 주인인 국민들에게 되돌려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역사적으로 왕권, 독재자들의 권력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자 국민들이 권력과 대립해온 공간은 광장이다. 기존에 주차장으로 사용되던 공간을 광장화 하여 국민들이 의견을 나누고 오늘날의 자유민주주의를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자유센터는 광장의 단상과 같은 역할을 하며 국민 모두가 자유롭게 들어와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방송국이 되어 기존 국가의 권위와 상징성을 국민들에게 치환시켜주겠다. 자유센터의 기존건물의 특징과 시대상을 반영해 봤을 때 60년대의 자유민주주의는 국가에 의한 수직적이고 억압적이었다면 오늘날의 자유민주주의는 국민 개개인의 의견에 힘을 가지며 수평적이게 되었다.
그러므로 권위와 상징을 국민들에게 치환시켜주는 방법으로 수직적이던 자유센터를 수평적으로 변화시키겠다.
1. 배치: 자유센터의 상징적인 캔틸레버를 차용하여 사람들의 보행동선에서 보이는 새로운 축을 만들어 진입동선을 틀어 기존의 중심축을 흐트러 트린다.
2. 입면 : 자유센터의 상징인 캔틸레버에 미디어파사드를 추가하여 광장을 이용하는 사람들과 시각적 연결을 가능하게 했으며, 수직적으로 도열되어있던 기둥을 증축하는 매스로 덮어 수직성을 약화시킨다.
3. 평면 : 자유센터의 증축과 코어위치 변화, 방송실을 중앙에 배치함으로써 이용자가 방송하는 모습을 보면서 건물을 둘러볼 수 있게 변화시킨다.
4. 단면 : 기존의 캔틸레버는 하늘을 향해 수직적으로 올라가는 느낌을 주었다면 광장공간에 캔틸레버를 차용하여 상징의 수평적 확장을 통해 캔틸레버가 국민들에게 퍼젼나가는 느낌을 주었다.
5. 수공간 : 권위의 상징에 담겨 수직적으로 떨어지던 물이 광장에서 수평적으로 퍼지며 수직에서 수평으로의 권위 변화를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