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 주제 : 자유센터의 미래는? What does future have in store for the Freedom Center?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 심사위원회 심사평
60년의 세월이 흐르며 구시대의 유물처럼 잊혀지고 퇴색돼 버린 자유센터 본관에 대해 건축의 유산적 가치 재고와 함께, 앞으로의 60년을 위한 자유센터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참여자의 창의적인 해법을 제안해 달라는 것이 올해 「2024 근대도시건축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였다.
60년 세월 동안 변화된 이념과 가치에 대한 해석, 압도할 만한 본관의 공간적, 조형적 어휘에 대한 재해석, 남산과 한양도성 훼손에 대한 이해와 판단, 그리고 미완의 결과로 황량하게 남아 주차장으로만 이용되는 광활한 주변부에 대한 고민 등, 숙제 거리가 산적한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의 창의적인 제안의 경연으로 많은 시사점을 발굴할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다. 다만, 다중적인 여러 고민거리로 인해 정작 자유센터 본관이라는 중심주제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구상보다는, 부지 활용과 새로운 기능의 부여 등 표피적인 첨삭에 매달린 작품 또한 적지 않은 아쉬움이 있을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한 본인만의 고유한 해법으로 건축적 가치를 유효히 드러낸 작품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살펴보게 되었다는 점을 밝힌다.
대상작품으로 선정된 「자유센터, 기억의 안식처로서 새로운 가치」는 자유센터 본관의 건축공간과 조형에 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독특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는 본관에 대한 감각적 직관, 그에 바탕한 국립호국원이라는 프로그램의 삽입, 그리고 북측 주차공간의 대지고저차를 적극 활용한 현대적 건축물 조성에 있어 건축유산인 자유센터본관의 존중과 더불어 시간 간격을 가진 두 시설 간의 대비적 관계를 적절히 잘 드러낸 수작이었다.
또 다른 대상작품인 「서울 영화 공원 : 잔존하는 자유센터」는 유물로만의 자유센터를 일방적으로 존중만 하는 대신, 램프와 브리지 등 현대적인 건축어휘를 적극 개입시키되, 그동안 견지해온 본관의 건축적 가치와 유산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심히 다룬 작품으로 평가했다. 최우수작품인 「남산문화센터」는 새롭게 조성한 광장 사이에 본관과 마주해 본관의 열주 기둥과 그를 현대적으로 오마쥬한 전시관 파사드의 대비 효과가 흥미롭고, 민평통의 사무처로 사용되는 건축물의 리노베이션 등을 통해 60년전 완성되지 못한 단지의 완결성을 세심하고, 정교하게 부가한 수작이었다. 그 외 우수작과 가작, 입선 등의 작품들도 자기 해석과 구상, 그리고 그를 디자인한 결과에 대해서는 이에 견줄 수 있는 수작들이 많았지만, 일일이 열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입선
자유의 흐름
Fluid Freedom
이민성
◆ 작품개요
자유센터의 미래와 오늘날의 자유의 의미
서울 자유센터는 군부정부시절 반공이라는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건축가 김수근으로부터 당대 최고의 건축기술을 적용하여 만들어진 상징성이 강한 건축물이다. 당시 자유의 의미는 모두가 한 방향을 바라보고 움직이며 쟁취해야하는 가치였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반공의 의미가 쇠퇴되었고 이에 따라 자유센터도 용도와 형태를 변화하며 오늘날의 모습에 이르렀지만 그 시절 자유를 갈망하는 시민들의 소망이 담겨있는 장소이다. 그렇다면 지금의 자유센터는 어떠한 모습으로 남겨져야 하는가? 자유라는 단어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시절의 자유(liberty)가 모두가 힘을 합치고 한 방향을 바라보고 움직여 쟁취해야하는 가치였다면 지금의 자유(freedom)의 의미는 보다 다양하고 수평적이다. 자유센터가 이러한 오늘날의 자유의 의미를 담을 수 있으려면 보다 다양한 시설과 그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기억을 담을 수 있는 장소가 되어야한다.
지역적 맥락 = 단절된 대지와 도시의 섬
대상지 일대에는 대학교, 호텔, 국립극장, 남산 등 다양한 시설이 분포하고 이를 이용하는 사람의 성격 또한 다양하다. 자유센터는 높은 옹벽과 이용불가한 시설로 인해 도심속의 섬과 같은 상황에 놓여 있다. 보다 공공적이고 대중적인 시설과 진입을 유도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수공간과 케스케이드 = 반영되고 재해석된 상징
자유센터를자유센터를 상징하는 거대한 켄틸레버과 수직의 열주는 자유센터의 정체성이자 과거의 자유를 상징하는 심볼이다. 이는 열주 밑에 생기는 수공간에 상이 반사되어 비친 허상을 통해 기념하게된다. 하지만 물에 비친 허상은 흐트러지고 부서지며 다음 수공간으로 흘러내려가게 된다. 케스케이드를 지나가는 물길은 다양한 모습을 취하며 시설과 공원 그리고 사람사이를 흘러가게되고 그 끝에는 오늘의 자유를 상징하는 연못에 도착하고 그 연못은 시설을 이용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비추며 오늘날의 자유를 상징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