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 주제 : 남산 힐튼호텔, 모두를 위한 가치 Namsan Hilton Hotel, Value for Everyone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심사총평 : 남산 힐튼호텔, 보존과 활용의 지혜
(사)근대도시건축연구와실천을위한모임과 (사)새건축사협의회는 “남산 힐튼호텔, 모두를 위한 가치”를 주제로 2022 근대도시건축공모전을 개최하였다. 올해의 주제는 근대가 아닌 현대건축의 유산을 대상으로 하며, 그 대상이 한국현대건축의 중요한 유산임에도 불구하고, 곧 철거 재개발의 위기에 놓여있다는 상황이 이전의 공모전들과 구별된다. 현대의 ’건축자산’은 원형의 보존보다는 가치 있는 부분을 보존하면서 새로운 가치와 활용을 모색한다는 적극적인 개념을 포함한다. 공모는 참가자들에게서 ‘보존과 활용’ 사이에 집단의 지혜를 구하고자 함이다. 결과적으로는 우열을 가리지만 경쟁보다는 참여의 의미가 더 크다. 참가자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관점의 창조적인 해법들은 남산 힐튼호텔의 보존을 위한 도시건축분야의 노력에 중요한 기반이 되어줄 것이다. 공모전에는 216팀이 참여하여, 최종 108팀이 제출하였다. 심사위원회는 이틀간의 면밀한 심사과정을 통해 대상 2점, 특별상 1점, 우수상 2점, 특선 8점, 입선 17점을 포함 총 30작품을 선정하였다. 심사 초기 단계에는 토론과 투표를 통해 다수표를 우선해 작품을 선정했다. 한편, 소수의 표를 받았거나 표를 받지 못한 경우에도 리뷰 과정을 통해 상위 입상작으로 올리기도 하고, 반대로 무난한 특성으로 인해 다수표를 받은 경우를 재평가해 순위를 내리기도 하였다. 상위작의 심사는 충분한 토론을 통해, 만장일치에 이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상1(문화재청장상) ‘남산 힐튼스퀘어 8322‘은 기존 힐튼호텔과 아트리움을 보존하면서 과제의 복합적인 요구를 높은 수준의 성취로 완성했다. 굴절을 이루며 호텔과 나란히 배치된 주동은 밀도의 문제를 포함한 도시적, 건축적, 프로그램적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한다. 대상2(국토부장관상) ‘힐튼호텔, 맞댐의 관계‘는 서울역에서 양동지구와 남산을 흐름을 잇는 가장 강력한 해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축을 따라 공공공간의 프로그램을 조경적 또는 건축적 해법을 통해 섬세하게 구현하고 있다. 남대문경찰서의 이전은 의미 있는 제안이다. 특별상 ’시대교감 ; 과거를 나누고 현재를 더하다.‘는 보존과 활용에서 기존 힐튼호텔의 건축 요소를 해체하고 재구성 하는 건축적인 해법에 집중했다. 기존 호텔의 주동은 디테일을 단순화 해 골조프레임만 드러낸 반면, 저층부에서는 수직 멀리온을 반복적으로 노출한 풍부해진 디테일을 통해 기존 호텔의 외관의 이미지를 변형하고, 확장한다. 우수상1 ’힐튼 스퀘어‘는 높은 레벨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슈퍼스트럭쳐 플랫폼을 제안한다. 힐튼과 서울스퀘어를 통합하는 플랫폼은 상부에 새로운 지구광장을 탄생시키고, 하부의 기존 도시조직이 보존된다. 우수상2 ’인사이드 아웃‘은 주동 날개에 매쓰를 더해 밀도를 높이는 대신 아트리움을 기둥과 계단만 남기고 외부화해 오히려 지구내부의 질 높은 외부공간이 확장되는 일종의 역설을 보여준다. 특선 8개 작품들 중에는 상위 수상작의 수준의 작업들이 여럿 있었는데 상 숫자의 제한과 유형들을 안배하는 과정에서 특선에 머무르게 되었다. 특히, ’철과 얼굴-도시유산을 보존하는 방법‘은 밀도에 대한 적극적인 해석과 저층부, 외곽의 랜드스케이프와 수직동선에 이르기 까지 설득력 있는 형태언어를 보여주어 심사위원들이 주목한 작업이다.
남산 힐튼호텔과 양동정비지구를 포함하는 공모전의 범위와 주제는 도시와 건축, 프로그램의 해석과 제안, 힐튼호텔의 건축언어의 분석과 재해석 등에 이르기 까지 수준 높은 역량이 요구 된다. 일부 제안들은 탁월한 아이디어임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여건으로 인해 완성도에서 아쉬운 경우가 있었다. 평가를 바탕으로 보완 작업을 거친다면 좋은 작업으로 정리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남산 힐튼호텔의 보존과 활용 사이, 지혜를 구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제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참가자 여러분들에게 감사와 경의를 보낸다.
심사위원장 조 남 호
우수상((사)근대도시건축연구와실천을위한모임회장상)
힐튼스퀘어
HILTON SQUARE
김종울림 | 박찬범 | 박정훈
◆ 작품 개요
장소가 갖는 가치에 대한 공감대의 형성은 장소에 대한 공동의 기억에서부터 출발한다.
누구나, 언제나 경험할 수 있는 일상적 장소는 우리에게 그곳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게 하고, 장소가 갖는 가치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게 한다.
힐튼호텔은 호텔이라는 특성상 숙박이라는 목적성이 없으면 경험하기 힘든 비일상적 공간이다. 모두가 아닌 한정된 소수의 사람들만이 힐튼호텔에 대한 기억을 공유하게 되고 가치를 논할 수밖에 없는 것이 다. 힐튼호텔이 공동의 사회적 기억을 기반으로 지속가능 하려면, 프로그램적으로 모두를 위한 일상적 공 간으로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힐튼호텔이 위치한 양동지구에 대한 건축적 접근방식 또한 새롭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양동지구의 경우, 1970년대 이전에는 남대문 교회가 언덕의 상부에 위치하고 저층 주거지가 그 주변을 둘러싸는 전형적인 구릉지의 모습이었다. 서울역에서 내리면 바로 보이는 남대문 교회가 약속의 장소였 고, 멀리 보이는 남산의 모습이 모두의 기억에 자리 잡은 풍경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 산업화 시기를 기점으로 양동지구의 도시 풍경은 탈바꿈된다. 가운데의 양동언덕을 중 심으로 고층 오피스들이 서로 등을 돌린 체 재개발되었다. 합필된 필지로 인해 도시와의 접점이 줄어들 었고, 시각적으로 고층 오피스들에 가려져 고립이 가속화되었다. 남대문교회뿐만 아니라 양동언덕 전체의 존재감이 사라지게 되면서, 양동언덕에 대한 공동의 기억이 점차 사라지게 된 것이다.
본래의 땅이 갖고 있는 경사 지형에 더해 고층건물이 즐비한 양동지구의 도시 풍경은 각기다른 단면의 형상들이 혼재된 모습이다. 우리는 단면적으로 복잡한 수직의 주어진 도시환경들을 서울스퀘어와 힐튼호텔을 가로지르는 을 제안함으로써 정리하고자 한다. 단순하면서 기하학적으로 강하게 깔리는 낮고 넓은 판은 기존의 도시조직에 새로운 질서를 부여하면서, 서울역과 함께 이 일대의 중심공간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수평의 판은 공공의 프로그램을 수용하는 입체적 광장이면서 주변 도시조직과의 접점 들이 모이는 결절점이기도 하다. 재료적으로 투명한 판은 확장되어 서울스퀘어의 솔리드한 입면에 균열 을 일으킬 것이다. 높이와 크기가 우선적 가치로 여겨진 양적 팽창 시대의 도시구성 속에서, 공공의 일상 적 공간을 우선적 가치로 하는 미래의 힐튼스퀘어가 새롭게 존재감을 드러내는 방식인 셈이다.
힐튼호텔
서비스영역
수평의 판은 힐튼호텔의 저층부를 공공의 공간으로 바꾸는데서부터 시작한다. 저층부에 위치했던 리셉 션,식당,수영장등의 서비스 영역이 4개층 높이로 증축된 상층부의 유리매스로 이동한다.
호텔 투숙객들은 이전보다 열려있고 뷰가 좋은 상층부에서 여정을 시작하고 마무리할 것이다.
아트리움
아트리움이 기존에 갖고있는 재료는 최대한 보존하면서 아트리움을 둘러싸는 기단부의 솔리드 매스를 철거한다. 이는 교회와의 관계성을 회복함과 동시에, 아트리움과 외부와의 거리를 가깝게 느껴지도록 하 는 전략이다. 기존의 아트리움이 호텔의 중심공간으로써 시선이 아트리움 중앙으로 수렴되는 공간이었다 면, 새롭게 재구성되는 아트리움은 투명성을 바탕으로 포디움으로 확장되는 로비와 같은 공간이다.
오피스
기존 힐튼호텔 카지노가 위치하던 곳을 철거한 후 힐튼호텔과 비슷한 높이로 오피스를 신축하여 용적률 과 수익률에 대한 측면을 보완한다. 오피스는 포디움과 연결되는 접점과 힐튼호텔 1층레벨과의 접점 총 2개층의 각기 다른 로비를 갖는다. 포디움과 연결된 오피스 층은 교회의 부속시설이 들어서면서 기존의 낡았던 건물을 대체한다.
수평의 판
미술관
기존의 서울역 일대는, 서울역이 갖는 위치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문화시설과 같은 머물만한 장소의 부재로 인해 서울역을 거쳐가는 장소로써만 인식하게 하였다. 미술관은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의 자유로 운 만남의 장이자 문화적 구심점이라는 점에서 공동의 기억을 축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새롭게 구 성하는 판에 미술관이 들어간다면, 서울역을 거쳐가는 여행객, 호텔의 투숙객, 일반 시민들이 우연한 만 남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스퀘어의 5층과 힐튼호텔의 아트리움영역으로 저층부를 잇는 다양한 전시공간은 각기 다른 성격의 전시를 수용할 수 있고, 개방형 전시 공간은 전시뿐만 아니라 공연과 같은 다양한 문화예술 이벤트를 수 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도 가능할 것이다.
포디움
판의 최상부 포디움은 외부광장의 역할을 한다. 급격한 경사로 인해 낮았던 접근성을 보완해줄 물리적 공간이자, 도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벤트를 수용할 수 있는 장소이다. 포디움의 양 끝단은 서울스퀘어 의 7층과 힐튼호텔의 지하1층에 연결되며, 힐튼호텔쪽에 위치한 계단식 경사는 두 지점 간의 레벨 차를 자연스럽게 극복한다. 기존에 빌딩 숲에 갇혀있던 남대문 교회 또한 포디움의 중심부에 위치하면서 다시 존재감을 드러낸다.
공공보행로
서울스퀘어와 힐튼호텔의 비워진 저층부는 공공 보행로를 통해 서로 연결된다. 공공보행로는
서울역-서울로-서울스퀘어-힐튼호텔-남산으로 이어지는 도시의 축을 연결할 뿐만 아니라 주변 의도시 지 면과의 접점과도 연결되어 양동지구 전체를 수평적/수직적으로 거미줄처럼 엮어준다. 공공보행로의 아래 레벨에 위치한 미술관이 내려다보이면서 이동하면서 작품도 감상할 수 있는 건축적 산책로이기도 하다.
다층적 시간의 켜가 쌓인 양동지구에 대한 기억은 산업화 이후로 집장촌, 판잣촌과 같은 부정적 이미지 로 압축되었고 재개발 대상지의 가치로써만 이 공간을 인식하게끔 하였다. 만남의 장소로써 양동지구를 재구성하려는 본 제안을 통해 이곳에 대한 기억이 새롭게 시작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렇게 될 때 힐튼 호텔과 양동지구에 대한 가치를 모두가 공유할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