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 주제 : 자유센터의 미래는? What does future have in store for the Freedom Center?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 심사위원회 심사평
60년의 세월이 흐르며 구시대의 유물처럼 잊혀지고 퇴색돼 버린 자유센터 본관에 대해 건축의 유산적 가치 재고와 함께, 앞으로의 60년을 위한 자유센터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참여자의 창의적인 해법을 제안해 달라는 것이 올해 「2024 근대도시건축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였다.
60년 세월 동안 변화된 이념과 가치에 대한 해석, 압도할 만한 본관의 공간적, 조형적 어휘에 대한 재해석, 남산과 한양도성 훼손에 대한 이해와 판단, 그리고 미완의 결과로 황량하게 남아 주차장으로만 이용되는 광활한 주변부에 대한 고민 등, 숙제 거리가 산적한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의 창의적인 제안의 경연으로 많은 시사점을 발굴할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다. 다만, 다중적인 여러 고민거리로 인해 정작 자유센터 본관이라는 중심주제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구상보다는, 부지 활용과 새로운 기능의 부여 등 표피적인 첨삭에 매달린 작품 또한 적지 않은 아쉬움이 있을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한 본인만의 고유한 해법으로 건축적 가치를 유효히 드러낸 작품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살펴보게 되었다는 점을 밝힌다.
대상작품으로 선정된 「자유센터, 기억의 안식처로서 새로운 가치」는 자유센터 본관의 건축공간과 조형에 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독특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는 본관에 대한 감각적 직관, 그에 바탕한 국립호국원이라는 프로그램의 삽입, 그리고 북측 주차공간의 대지고저차를 적극 활용한 현대적 건축물 조성에 있어 건축유산인 자유센터본관의 존중과 더불어 시간 간격을 가진 두 시설 간의 대비적 관계를 적절히 잘 드러낸 수작이었다.
또 다른 대상작품인 「서울 영화 공원 : 잔존하는 자유센터」는 유물로만의 자유센터를 일방적으로 존중만 하는 대신, 램프와 브리지 등 현대적인 건축어휘를 적극 개입시키되, 그동안 견지해온 본관의 건축적 가치와 유산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심히 다룬 작품으로 평가했다. 최우수작품인 「남산문화센터」는 새롭게 조성한 광장 사이에 본관과 마주해 본관의 열주 기둥과 그를 현대적으로 오마쥬한 전시관 파사드의 대비 효과가 흥미롭고, 민평통의 사무처로 사용되는 건축물의 리노베이션 등을 통해 60년전 완성되지 못한 단지의 완결성을 세심하고, 정교하게 부가한 수작이었다. 그 외 우수작과 가작, 입선 등의 작품들도 자기 해석과 구상, 그리고 그를 디자인한 결과에 대해서는 이에 견줄 수 있는 수작들이 많았지만, 일일이 열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입선
자유센터의 미래 ; 비움과 연결을 통한 기억의 무대
Scene of Memories
박나원
◆ 작품개요
“장소는 인간의 삶이 일어나는 공간이며 무대이다.”
과거에 이 장소는 기념비라는 측면에서 일종의 파빌리온이자 무대 장치로서 형식이 전부인 건축물으로 내부의 용도나 기능 수용의 목적이 아닌 조형 자체가 강조된 건축이었다. 하지만 다가오는 2030년, 그리고 그 이후에도 이 장소가 공간으로서 자립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소통하고 인간들의 삶이 반영되며 새로운 시간이 축적되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 역사와 문화를 일으키는 곳으로서 ‘무대’가 되어야 한다.
자유센터라는 건축물은 기념비적 특성으로 인해 독특하고 조형적이다. 이러한 건축물은 서울이라는 도시 속에서 역사와 장소를 기억하는 하나의 공간이 된다. 자유센터 전면의 넓은 야외공간에서 사람들은 건축물을 조망하며 오랫동안 변하지 않은 이 장소에 대한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며 현재를 기억하고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 이때 자유센터는 사람들 행위의 배경으로서 ‘기억의 무대’라고 할 수 있다.
공공에게 제공하는 장소로서 자유센터는 역사 깊은 남산과 장충동의 추억을 아카이빙하고 전시하는 도서관으로, 시민들에게 문화와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공연장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공연, 역사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공에게 제공하여 자유센터가 더 이상 도시 속에서 소외되지 않는 공간이 되는 것이 목표이다.
건축물의 상징성 < 사용자에 대한 고려
기존 건축물의 과장된 표면이 아니라 건축물 내외부에서 활동하고 소통하는 사람들의 행위가 더해지는 건축물을 계획하기 위해 기억의 무대, 기록의 회랑, 공공의 통로라는 컨셉을 제안한다. 또한, 건축물 자체의 상징성이 아닌 그 공간에서 일어나는 사람들의 다양한 행위가 주체가 되는 장소를 만들고자 한다.
1960년대에서 벗어나 2030년, 그리고 그 후 미래를 위한 새로운 축
도시로부터 소외와 단절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축의 변경을 제안한다. 의미를 강조하기 위한 축에서 보행, 자연을 위한 축으로의 변화를 계획하였다. 도심과 건축물을 연결하는 도심센터연결축을 통해 접근성 향상을 꾀하고, 자유센터로 인해 단절되었던 도심과 성곽을 다시 연결하는 도심센터연결축을 구성해 남산에서의 보행친화축을 확장하고자 한다. 이러한 축은 기존의 대칭성을 깨어 기존 건물이 주던 위압감을 약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