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 주제 : 자유센터의 미래는? What does future have in store for the Freedom Center?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 심사위원회 심사평
60년의 세월이 흐르며 구시대의 유물처럼 잊혀지고 퇴색돼 버린 자유센터 본관에 대해 건축의 유산적 가치 재고와 함께, 앞으로의 60년을 위한 자유센터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참여자의 창의적인 해법을 제안해 달라는 것이 올해 「2024 근대도시건축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였다.
60년 세월 동안 변화된 이념과 가치에 대한 해석, 압도할 만한 본관의 공간적, 조형적 어휘에 대한 재해석, 남산과 한양도성 훼손에 대한 이해와 판단, 그리고 미완의 결과로 황량하게 남아 주차장으로만 이용되는 광활한 주변부에 대한 고민 등, 숙제 거리가 산적한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의 창의적인 제안의 경연으로 많은 시사점을 발굴할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다. 다만, 다중적인 여러 고민거리로 인해 정작 자유센터 본관이라는 중심주제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구상보다는, 부지 활용과 새로운 기능의 부여 등 표피적인 첨삭에 매달린 작품 또한 적지 않은 아쉬움이 있을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한 본인만의 고유한 해법으로 건축적 가치를 유효히 드러낸 작품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살펴보게 되었다는 점을 밝힌다.
대상작품으로 선정된 「자유센터, 기억의 안식처로서 새로운 가치」는 자유센터 본관의 건축공간과 조형에 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독특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는 본관에 대한 감각적 직관, 그에 바탕한 국립호국원이라는 프로그램의 삽입, 그리고 북측 주차공간의 대지고저차를 적극 활용한 현대적 건축물 조성에 있어 건축유산인 자유센터본관의 존중과 더불어 시간 간격을 가진 두 시설 간의 대비적 관계를 적절히 잘 드러낸 수작이었다.
또 다른 대상작품인 「서울 영화 공원 : 잔존하는 자유센터」는 유물로만의 자유센터를 일방적으로 존중만 하는 대신, 램프와 브리지 등 현대적인 건축어휘를 적극 개입시키되, 그동안 견지해온 본관의 건축적 가치와 유산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심히 다룬 작품으로 평가했다. 최우수작품인 「남산문화센터」는 새롭게 조성한 광장 사이에 본관과 마주해 본관의 열주 기둥과 그를 현대적으로 오마쥬한 전시관 파사드의 대비 효과가 흥미롭고, 민평통의 사무처로 사용되는 건축물의 리노베이션 등을 통해 60년전 완성되지 못한 단지의 완결성을 세심하고, 정교하게 부가한 수작이었다. 그 외 우수작과 가작, 입선 등의 작품들도 자기 해석과 구상, 그리고 그를 디자인한 결과에 대해서는 이에 견줄 수 있는 수작들이 많았지만, 일일이 열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입선
회색 섬, 초록의 바다에서 땅을 만나다
Grey Island Meets the Land in the Sea of Green
한병훈
◆ 작품개요
남산 장충동 그 땅의 이야기
자유센터 주변의 요소들은 기존의 땅과 환경에 각자 다른 방식으로 대응하며 자리하게 되었다. 한양도성의 경우, 남산 지형에 순응하며 기존의 흐름에 맞추어 놓이게 되었고, 장충단로 역시 전반적으로 지형에 순응하는 모습이지만, 기존에 자리하던 한양도성의 일부를 끊고 놓이게 되었다는 것이 차이가 있다. 이후 자유센터와 국립극장은 각각의 중심 건물이 주인공이 되어 주변 지형을 중심 건물에 맞게 변화시키고, 필요에 의해서는 기존의 있던 요소들 역시 변형 또는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며 자리하게 되었다.
회색섬 자유센터
1. 한양도성 성곽과 장충단로를 기준으로 형성된 물리적 경계로 인해 영역이 구분되어 있으며 영역들은 서로 단절되어 있다.
2. 교차로부터 이어지는 보행로는 국립극장 쪽으로만 형성되어 현재 자유센터로의 직접적인 보행접근성이 떨어진다.
3. 실내·외 규모에 비해 기능이 부족하고, 활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자유센터 및 주변 외부 공간의 유휴화가 진행 중이다.
통하다
단절되어 있던 사이트와 주변 영역을 자유센터 앞뒤로 축을 형성하여 서로 연계 및 연결한다.
① 새로운 순성길의 제안(다산동 - 순성길 - 사이트 - 장충단로 – 남산)
② 예술문화축 형성(다산 예술문화거리 - 순성길 - 사이트 - 장충단로 – 국립극장)
③ 녹지축 연결 및 사이트로의 유입(사이트 - 장충단로 - 3.1독립운동 기념탑 공원)
위의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허물기’와 ‘흐리기’ 과정을 선행한다.
허물기 : 자유센터로의 물리적, 시각적 접근을 방해했던 석축과 옹벽의 물리적 경계를 지움
흐리기 : 허물어진 경계를 흐리고, 주변 녹지를 확장시켜 단절되어 있던 녹지축을 연결
새로운 자유센터
지금의 자유센터의 모습은 자유센터가 가진 특징과 미를 고려하여 변형 및 사용된다고 생각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자유센터 원형의 모습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능 접목시키고,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땅과 하나되어 연결하기
1. 현재의 자유센터는 주변 지형에 대응하기 위해 설치된 석축과 옹벽 등으로 경계를 형성하며 단절되고, 자유센터 앞뒤로 넓은 회색의 평지가 자리하고 있다.
2. 물리적 경계를 형성하고 있던 요소들을 허물고, 주변과의 경계를 흐려 자연스러운 지형과 녹지로 자유센터 주변을 변화시킨다.
3. 새로운 기능의 건물들을 각각 놓이는 주변과의 관계에 따라 배치하고, 기존에 놓여있던 자유센터, 한양도성과 새롭게 형성된 자연으로부터 존재감을 낮추어 함께한다.
4. 경사지에 놓인 건물들 사이 및 주변으로 동선을 형성하여 주변의 동선을 끌어들여 부족했던 보행접근성을 높이고, 시선의 확장과 교차를 위한 장치들을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