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 주제 : 자유센터의 미래는? What does future have in store for the Freedom Center?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 심사위원회 심사평
60년의 세월이 흐르며 구시대의 유물처럼 잊혀지고 퇴색돼 버린 자유센터 본관에 대해 건축의 유산적 가치 재고와 함께, 앞으로의 60년을 위한 자유센터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참여자의 창의적인 해법을 제안해 달라는 것이 올해 「2024 근대도시건축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였다.
60년 세월 동안 변화된 이념과 가치에 대한 해석, 압도할 만한 본관의 공간적, 조형적 어휘에 대한 재해석, 남산과 한양도성 훼손에 대한 이해와 판단, 그리고 미완의 결과로 황량하게 남아 주차장으로만 이용되는 광활한 주변부에 대한 고민 등, 숙제 거리가 산적한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의 창의적인 제안의 경연으로 많은 시사점을 발굴할 기회가 되어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다. 다만, 다중적인 여러 고민거리로 인해 정작 자유센터 본관이라는 중심주제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구상보다는, 부지 활용과 새로운 기능의 부여 등 표피적인 첨삭에 매달린 작품 또한 적지 않은 아쉬움이 있을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주제에 대한 이해와 해석,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한 본인만의 고유한 해법으로 건축적 가치를 유효히 드러낸 작품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살펴보게 되었다는 점을 밝힌다.
대상작품으로 선정된 「자유센터, 기억의 안식처로서 새로운 가치」는 자유센터 본관의 건축공간과 조형에 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독특한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는 본관에 대한 감각적 직관, 그에 바탕한 국립호국원이라는 프로그램의 삽입, 그리고 북측 주차공간의 대지고저차를 적극 활용한 현대적 건축물 조성에 있어 건축유산인 자유센터본관의 존중과 더불어 시간 간격을 가진 두 시설 간의 대비적 관계를 적절히 잘 드러낸 수작이었다.
또 다른 대상작품인 「서울 영화 공원 : 잔존하는 자유센터」는 유물로만의 자유센터를 일방적으로 존중만 하는 대신, 램프와 브리지 등 현대적인 건축어휘를 적극 개입시키되, 그동안 견지해온 본관의 건축적 가치와 유산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세심히 다룬 작품으로 평가했다. 최우수작품인 「남산문화센터」는 새롭게 조성한 광장 사이에 본관과 마주해 본관의 열주 기둥과 그를 현대적으로 오마쥬한 전시관 파사드의 대비 효과가 흥미롭고, 민평통의 사무처로 사용되는 건축물의 리노베이션 등을 통해 60년전 완성되지 못한 단지의 완결성을 세심하고, 정교하게 부가한 수작이었다. 그 외 우수작과 가작, 입선 등의 작품들도 자기 해석과 구상, 그리고 그를 디자인한 결과에 대해서는 이에 견줄 수 있는 수작들이 많았지만, 일일이 열거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울 뿐이다.
입선
시민을 향하여, 자유를 향하여: 문화를 창조하고 확산하는 열린 공간의 자유센터
Toward the Citizen, Toward the Freedom
박지원
◆ 작품개요
자유, 대한민국의 근현대 사회상을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일 것이다. 시민의 권리를 위해 투쟁한 수십 년의 세월은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개인의 자유가 보장되는 건강한 사회의 토대가 되었으며, 한국이 세계를 주도하는 무대로 성장하도록 이끌어주었다. 이제 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목소리들은 언론과 SNS를 통해 자유롭게 펼쳐지며, 시민들의 자유는 문화 이른바 K-Culture를 통해 전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다. 시시각각 격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우리 사회는 어떤 영향을 주고받게 될 것인가? 대한민국은 어떤 모습으로 발전해나갈 것인가?
본 프로젝트는 시민의 자유, 더 나아가 대한민국 사회의 미래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과거의 사회를 기억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사회의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는 장치로써 자유센터의 미래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프로젝트에세는, 기존의 자유센터 건축에서 ‘파사드’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중앙계단과 열주, 지붕 등의 장치들은 권력 주체와 이용자 간의 물리적 격차를 나타내며, 체제와 이념을 암시한다. 이러한 구시대적 권력의 구조를 새로운 방식으로 변주하고자 하였고, 수직적 위치로써 구분되었던 권력의 격차를 완화하고자 북측 마당을 상승시켜 전망대를 구성함으로써 수평의 시야에서 파사드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시대의 단편적 가치를 존중하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자유’의 의미를 실현하였다.
미래 사회의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도록,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창조하는 프로그램들을 구성하였다. 특히, 자유센터에 입점되어 있던 '월드케이팝센터'와 연계하여 공연문화 및 kpop문화를 향유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연장 및 공연예술 중점 도서관을 조성하였다. 또한, 기존 자유센터의 가치를 기념하고 보존하는 아카이브 스페이스를 구성함으로써 과거의 가치와 미래의 가치가 함께 공존하는 공간으로 이끌어내었다.
이러한 자유센터의 변화는, 주변에 위치한 국립극장 및 공연예술박물관과 연계하여 남산 일대의 광역적인 관점에서 공연예술 및 문화 관광지의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자유센터가 단순히 국가의 이념을 홍보하고 교육하는 '일방적인' 공간이 아니라, 문화를 통해 상호 소통하고 새로운 가치를 널리 확산하는 '양방적인' 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