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 주제
‘청주시청사 활용방안‘
2012년 주민투표를 거쳐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이 결정되고 2014년 통합 청주시가 출범하였다. 1896년 충청도는 충청남도와 충청북도로 분리되었고, 1908년에 충주에 두었던 충청북도의 관찰부가 청주로 이전되면서 청주는 명실상부한 충청북도 제1의 도시가 되었다. 2014년 이후 꾸준히 성장한 청주시는 인구 100만에 가까운 도시가 되었다.
청주시의 성장사는 우리나라 근현대사와 맥을 같이해 왔다. 특히, 1960년대 경제성장기에 지어진 구청주시청사는 해방 이후 지역 행정의 중심지이자 보릿고개를 넘어 경제도약을 꿈꾸는 시민들의 여망과 실천이 담긴 곳이었다. 청주시는 충청북도에서는 처음으로 민간 건축전문가 제도를 도입하였고, 2020년에는 총괄건축가 제도를 도입하여 청주의 공공건축과 도시환경을 개선해오고 있다.
2020년 7월에는 오랜 준비를 거쳐 청주시청 새 청사 국제공모를 실시하여 ‘ㄷ자’ 형태로 청주시청 본관동을 감싸안는 듯한 노르웨이 건축가 스노헤타의 안을 선정, 새 청사 건립을 추진해 왔다. 당시 청주시청 새 청사 국제공모는 구시청사를 보존하면서 청주의 미래 비전을 담아내는 국제공모전으로 공모전의 준비에서 진행 그리고 결과에 이르기까지 국내 건축계의 주목을 받았다. 건축계에서는 구시청사가 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의 역사와 청주시민의 삶 그리고 건축사적 가치의 빼어남에 주목했고, 지역사회와 문화재청은 새 청사를 짓더라도 청주시의 성장사를 온전하게 담고 있는 구시청사의 보존에 적극적이었기 때문이다. 노르웨이 건축가 스노헤타의 당선안은 청주시민의 여망을 훌륭하게 담아냈고, 시는 100억에 가까운 설계비를 지급하며 설계를 마무리해 가고 있었다.
그러나 새 시장의 당선으로 상황은 비관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정치권의 지형변화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삶은 지속되어야 하는데 새 시장은 당선된 후 청주시청 본관동이 왜색이 짙다는 이유로 설계가 마무리된 현상설계 당선안을 백지화하고 새로운 공모를 통해 구시청사를 철거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이다. 청주시민은 물론 각계의 전문가와 문화재청에서도 청주시청사 본관동은 청주시와 청주시민의 삶과 현대사를 담고 있어 문화재적 가치가 높아 문화재 등록을 권고했지만, 새 시장의 철거 의지는 바뀌지 않고 있다.
2022년 6.1지방선거 이후 본관을 철거하겠다는 새 시장과 시민의 삶과 역사가 담긴 시청사를 보존해야 한다는 시민사회와 전문가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첨예하게 맞붙었다. 현실은 불행히도 강력한 행정력을 가진 시장의 의지가 관철될 순간에 직면해 있다.
구청주시청사 보존을 위해 청주시민과 각계 전문가와 뜻과 행동을 함께 해왔던 ‘(사)근대도시건축연구와실천을위한모임’은 2023년 근대도시건축디자인공모전의 대상지로 ‘청주시청사’를 선정했다.
그동안 근대건축물의 보존과 철거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정치적 판단에 의해 철거된 조선총독부 본관과 옛 서울시청의 훼손 등 역사유산의 주인인 시민사회와의 대화와 논의를 거치지 않은 정치적 결정에 의한 철거는 건축물의 보존이 단순히 건물의 물리적 상태 유지 이상의 의미가 있음을 전문가들이 동시대를 함께하는 시민들과 어떻게 공유하고 확산시켜 나아가야 할 것인가라는 과제를 남겨주었다.
구청주시청사뿐 아니라 청주시청사가 위치한 곳은 청주 도시구조의 핵심으로서 청주 근현대사를 같이한 모든 이의 삶이 담긴 기억의 장소이며, 이와같은 건축과 장소는 우리가 사는 도시 곳곳에 산재해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또 다른 과제, 구청주시청사는 기존의 해법을 넘어서는 또 다른 과제를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모두가 주목했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것 같았던 설계공모 당선안이 조만간 이뤄질 구청주시청사의 철거와 함께 사라질 운명을 맞이한 시점에서 구청주시청사를 2023년 근대도시건축 디자인 공모전의 대상지로 삼은 것은 구청주시청사의 보존에 이구동성으로 뜻을 모았던 시민사회와 행정, 그들의 뜻에 적극 호응했던 국내외 건축가들과 그들의 작업, 철거에 직면하면서도 시민의 삶의 현장을 지키고자 노력했던 지난 시간과 노력이 쉽게 잊혀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구청주시청사의 보존과 철거’와 같은 사례는 언제든지 다시 반복될 수 있고, 어쩌면 전국적으로 도미노 현상을 불러올지도 모른다. 개발의 시대를 넘어 오늘을 사는 건축가라면 보존과 철거의 현장에서 끊임없이 공존의 해법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을 맞닥뜨리게 된다.
공모전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건축을 업으로 삼는 분들은 ‘구청주시청사’의 보존과 철거에 대한 가치 판단과 논쟁의 전개과정을 살펴보며, 건축가가 무엇을 놓쳤고, 우리가 무엇을 더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결과를 제시해주기 바란다.
시청이라는 공공업무공간의 한계를 넘어 자유로운 용도와 기능을 추가 제안할 수도 있다. 옛 본관동을 보존하는 태도와 새로운 건축이 만나는 방법을 통하여 응모자의 철학이 드러나면 더욱 좋을 것이다. 제한된 용도를 넘어 창의적인 쓰임과 해법을 제안함으로써, 기성세대가 제출하였던 공모안들과 보존을 위한 노력의 한계를 뛰어넘기를 기대한다.
■ 공모전 개요 및 일정 등
특선
기록이 머무는 곳 : 라키비움 청주
Larchiveum Cheongju : Where Archive remains
진상원 ㅣ 정다경
◆ 작품 개요
-부재가 가져온 새로운 가능성, 디지로그 청주
청주의 주요 문화유산 ‘직지심체요절’이 가진 기록의 성질은 청주 도시의 정체성과 깊게 연관된다. 이는 문화유산의 부재 속에서도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도시적 노력이 맺은 결실이다. 이제는 청주가 처한 상황을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의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기록하는 시청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 기록, 현재 보관중인 아날로그 기록을 동시에 관리해야 하는 현대 기록의 새로운 과제에도 불구하고 그 물리적 공간은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 채 도심 곳곳에 혼란스럽게 들어서 있다. 이에 다양한 형태의 기록을 통합적으로 수집, 관리하고 정보주체에게 제공하는 ‘기록하는 시청’이 필요하다.
-새로운 기록 보관소, 라키비움
‘‘라키비움’ (Larchiveum)은 도서관(library), 기록관(Archive), 박물관(Museum)이 결합된 단어로 디지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효율적인 것으로 여겨져 왔던 과거 물리적 정보 관리 체계의 변화, 문화 전반에 걸친 다양한 지식들을 한 장소에서 통합적으로 열람하고자 하는 사용자 증가 등의 시대 요구로부터 탄생했다. 관리자는 정보의 특성, 이용 방식에 따라 수집된 정보를 디지털, 아날로그화 시켜 관리, 공개한다. 청주시청에 들어설 라키비움은 청주가 가진, 앞으로 갖게 될 방대한 기록들을 관리하고 소개하는 새로운 보관소이다.
-과거의 틀에 미래를 새겨 넣다.
기록은 갑자기 생겨나는 것이 아닌, 과거의 토대 위에 축적되며 생성된다. (구)청주시청의 근대적 요소는 그 자체로 과거의 기록이며, 방치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응용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새롭게 지어지는 건축물의 형태에도 이런 요소를 적극적으로 차용해 결과적으로는 과거의 형태 위에 미래의 프로그램이 씌워지는, 마치 기록의 과정을 연상케 하는 시청이 되도록 계획했다.
-배치 방법
다양한 용도의 프로그램을 한 건축물 안에 배치하기 위해 현대 기록 저장 매체인 메모리의 인쇄 회로 기판(PCB)의 모습을 상상했다. 사용자가 기록을 점유하는 시간과 기능에 따라 매스의 모양과 위치를 결정하고, 마지막은 회로를 연상케 하는 아케이드가 각 프로그램들을 위요, 통과하며 전체적인 배치가 완성된다.
-구 청주시청 활용방안
청주시청의 외피를 제외한 요소들을 철거한 뒤 내부에 청주의 미래를 기록하는, 과거의 외피 속에 미래의 기록을 보관하는 데이터센터를 계획한다. 데이터센터는 청주가 지닌 디지털 기록을 관리하는 공간인 한편 공원 가운데에서 시민들을 끌어들이는 조형물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24시간 서버를 유지하며 가동되어야 하는 데이터센터의 특징은 밤에도 거리를 밝게 비추는 등대 역할을 하게 된다. 과거의 외피를 통해 비춰지는 빛을 통해 시민들은 구청사의 과거, 현재의 기록을 열람한다.